윤리경영

우리 대한상호저축은행 임직원 모두는 금융인으로서의 건전한 직업윤리를 지니고 고객으로 부터 신뢰받는 은행을 만들어 고객의 만족과 주주의 이익을 극대화하며 금융산업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다음의 사항을 윤리강령으로 정하여 이를 적극 실천한다.

윤리강령

각종 법령, 감독규정 및 내규 등을 준수하고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다한다.

  • 업무와 관련된 법규 및 규정의 내용을 숙지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무지식과 전문지식의 습득에 노력한다.
  • 자신있는 업무지식을 바탕으로 신속, 정확하게 업무를 처리한다.
  •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고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한다.

동종업계 선도적은행의 임직원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품위를 지키며 은행의 신용과 명예를 손상하지 않도록 행동한다.

  • 청렴한 생활태도를 유지하고 분수에 맞게 생할한다.
  • 과도한 사행행위, 오락행위 등을 하지 아니한다.
  • 과도한 차입이나 보증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 거래처와 직,간접적으로 금전거래를 하거나 금전대차를 알선하는 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 강연, 기고, 인터뷰 등 외부활동을 하는 경우 은행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신중을 기한다.

투철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창의력을 발휘하여 근면,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한다.

  • 긍정적,적극적 사고를 갖고 기존관행,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보다 나은 업무처리방안을 모색한다.
  • 정보화시대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각종 연수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자기계발에 힘쓴다.
  • 담당업무와 관련된 의사결정의 결과에 대하여 엄격하게 책임을 진다.
  • 근무시간중 업무에 충실하며 개인적인 목적으로 근무시간을 이용하지 아니한다.

임직원 상호간 인격을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며 명랑한 근무환경조성에 힘쓴다.

  •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부당한 지시를 하지 않고 부하직원은 상사의 정당한 지시를 충실히 이행한다.
  • 모욕적 언행을 삼가고 성희롱 등 비인격적 행동을 하지 아니한다.
  • 업무수행상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분파주의를 조장하고 직원융화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모임 등을 갖지 아니한다.
  • 출신, 배경 등을 이유로 인사상의 차별대우를 하지 아니한다
  • 임직원 경조사 시에는 상부상조의 미덕을 발휘하되 과도한 지출 등을 지양한다.

은행의 재산을 보호하며 사적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낭비하지 아니한다.

  • 은행재산을 자신의 이익추구를 위한 목적으로 횡령하거나 유용하지 아니한다.
  • 규정이외의 사적 목적으로 경비집행을 하지 아니한다.

직무와 관련하여 금품이나 향응을 받지 아니하며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지도 아니한다.

  • 고객에게 비용의 부담을 전가하는 행위 등도 하지 아니한다.
  • 상하직원 및 동료직원 간에 업무와 관련하여 과도한 접대 기타 선물 등의 수수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금융사고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이를 즉시 보고하고 사고수습과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한다.

  • 부서별,업무부문별로 법규준수 관련 실천사항을 선정하여 이행한다.
  • 상하 및 동료직원의 비위행위에 관하여 보고를 지연시키거나 이를 은폐하지 아니한다.

부업 등 영리행위를 하거나 은행의 승인없이 겸업 등 영리목적의 외부활동을 하지 아니한다.

  • 은행사랑의 마음(은행은 우리 삶의 터전이다)을 항상 지니도록 한다.
  • 스스로 직업관을 확립하고 주인의식을 고취하도록 한다.

업무상 취득한 비밀이나 정보를 정당한 절차없이 누설하지 아니하며 이를 사적 이익추구 등 부당하게 이용하지 아니한다.

영업기밀, 고객정보는 물론 의사결정단계에 있는 사항도 외부에 발설하지 아니한다.

비정상적 영업행위, 변칙적 업무처리를 하지 아니한다.

  • 유가증권시세조종행위, 부당한 경쟁 및 공동행위, 비밀침해행위 등 불공정거래행위를 하지 아니한다.
  • 은행이용자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금융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행위를 하지 아니한다.